전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는 로봇 기술
로봇은 이제 우리의 삶 속에 본격적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중국 대학교들이 축구팀으로 활동하는 인간형 로봇을 공개하며 주목을 받았고, 영국의 물류 회사 Apian은 병원 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로봇 강아지'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봇 예술가 아이-다(Ai-Da)는 최근 유엔에서 자신의 그림을 공개하며 이목을 끌기도 했습니다.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로봇 산업
엔비디아 CEO 젠슨 황(Jensen Huang)은 로봇과 자율주행 차량의 대중화를 예고하며, 이러한 기술 혁신이 코앞에 다가왔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를 로봇 발달의 전환점으로 볼 수 있으며, 업계 전문가들은 로봇 기술이 향후 몇 년 동안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산업용 로봇은 전 세계적으로 400만 대를 초과하며, 앞으로 3년 내 6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신 로봇들은 단순한 프로그래밍 방식을 넘어, 인공지능을 활용해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복잡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로봇 수요를 견인하는 네 가지 요소
-
제조업의 리쇼어링
해외에 있던 생산공장이 미국 등 본국으로 돌아오고 있으며, 이는 로봇 기술 활용으로 가능한 생산성 향상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AI 기술 발전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의료, 소매, 농업, 건설 등 다양한 산업에서 로봇의 능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도입 장벽의 하락
'로봇 서비스 구독 모델'(RaaS, Robotics-as-a-Service)의 등장으로 기업들이 고비용의 초기 투자 없이 로봇 솔루션을 채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용 용이성 증가
AI와 디지털 연결성 향상으로 로봇 사용이 점점 더 간단해지고 있어, 산업 전반에서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로봇 시장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
글로벌 로봇 시장은 현재 약 740억 달러 규모에서 2032년에는 2,87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인간형 로봇 시장은 2050년까지 무려 5조 달러에 이를 전망입니다. 가정용 로봇의 대중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로봇 기술의 확산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대규모 변화는 로봇 산업에 대한 투자의 기회를 제공하며, 우리가 새로운 기술의 도래를 목격하고 있는 중요한 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